본문 바로가기
교육 전반

직접인용과 간접인용의 차이, 논문 작성에서 어떻게 활용할까?

by dead373 2024. 6. 28.

논문을 쓰거나 보고서를 작성할 때, 다른 출처의 문구를 가져와 사용하는 일은 매우 흔합니다. 이를 '인용'이라고 하는데, 인용에는 직접인용과 간접인용이라는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논문을 쓰는 사람이라면 인용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고, 각 방식의 차이점과 활용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직접인용과 간접인용의 차이, 논문 작성에서 어떻게 활용할까?

 

 

그렇다면 직접인용과 간접인용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또한 논문 작성 시 이 두 가지 인용 방식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용의 개념과 직접인용, 간접인용의 정의 및 예시를 살펴보고, 논문 작성에서의 활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용이란 무엇일까?

인용(Quotation)이란 논문이나 보고서, 기사 등을 작성한 저작자의 허가를 받고 출처를 정확히 표기하여 자신의 저작물에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논문 작성 시 인용은 필수적인데,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새로운 연구를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논문에서 인용이 없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직접인용과 간접인용의 차이

 

직접인용이란?

직접인용(Direct quotation)은 다른 논문이나 보고서 등에 있는 문장을 있는 그대로 가져와 인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논문 작성 시 직접인용을 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은데, 주로 큰따옴표("")를 사용하거나 위아래 줄 간격을 띄우고 출처와 작성 날짜 등을 표기하는 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직접인용의 예시

버트런드 러셀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 시대의 아픔 중 하나는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무지한데, 상상력과 이해력이 있는 사람은 의심하고 주저한다는 것이다."

샤롤은 그것을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언어행위를 제어하는 일이 텍스트의 내용을 계획하는 단계에서 일어나는 일과 전혀 무관하다는 생각을 옹호할 수는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글을 쓰는 과정이 상호 행위적 성격을 갖는다는 생각을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즉, 텍스트 전체를 계획하는 활동은 끊임없이 말을 조직하는 활동이고, 이는 상호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임홍빈, 장소원(1995)은 지금까지 제시된 단어에 대한 정의를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정리하고 그 각각의 문제점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가. 단일한 의미를 가지는 음 결합체 나. 최소의 자립 형식 다. 휴지가 개입할 수 없고 내부가 분리되지 않는 형식

 


 

간접인용이란?

간접인용(Indirect quotation)은 다른 논문이나 보고서 등에 있는 문장을 적절히 패러프레이징하여, 또는 논문 전체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여 본인이 사용하는 말로 바꿔서 인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논문 작성 시에는 주로 간접인용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간접인용 시에는 "~에 따르면", "~에 의하면", "~는 ~라고 말한다" 등의 문구가 자주 사용됩니다.

 

간접인용의 예시

2020년 1월부터 4월까지 무려 코로나 관련 허위정보들로 인해 잘못된 예방법이나 치료법을 적용한 6000명이 병원에 입원했고 800여 명이 사망했다(Md Saiful Islam & Tonmoy Sarkar & Sazzad Hossain Khan., 2020).

 

대니얼 카너먼과 트버스키(1961)는 인지 편향이 인간이 내리는 주요한 판단 영역에 실제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지식 격차 이론에 따르면, 교육 수준이나 소득 등에 있어서 사회적으로 상위에 놓인 계층은 정보를 더욱 빠르게 받아들인다. 그 결과 상위 계층과 하위 계층 간의 격차가 더욱 벌어지게 된다(Tichenor & Donohue & Olien., 1980).

 

레이먼드 니커슨(1998)은 현대 의학의 과학적 치료 방법이 형성되기 이전의 의료 활동은 대부분 사람들의 확증 편향을 기반으로 형성된 것들이었다고 말한다.

 

제임스 왓슨과 프란시스 크릭(1953)에 따르면, DNA은 이중나선 구조로 서로 결합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논문 작성 시 직접인용과 간접인용의 활용

논문 작성 시, 특히 처음 논문을 쓰는 사람이라면 논문 자체를 쓰는 것보다 인용하는 게 더욱 힘들다고 말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만큼 인용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는 뜻이겠죠. 그렇다면 논문 작성에서 직접인용과 간접인용은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까요?

 

직접인용은 특정 문장이나 구절을 강조하거나 저자의 원래 표현을 그대로 살리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인용은 전체 논문 내에서 그리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대신 간접인용이 주로 활용됩니다.

 

간접인용은 다른 연구 결과나 주장을 요약하거나 자신의 말로 풀어서 인용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논문의 내용을 보충하고 보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접인용은 직접인용에 비해 논문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어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논문 작성 시 직접인용과 간접인용을 어떻게 활용하고 계신가요? 또한 이 두 가지 인용 방식의 차이를 명확히 이해하고 계신가요?

 

 

논문 작성에서 인용의 중요성

논문 작성에서 인용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기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연구를 수행하고,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인용이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직접인용과 간접인용의 차이를 명확히 이해하고, 논문의 목적과 맥락에 맞게 이 두 가지 인용 방식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논문의 신뢰성과 설득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인용의 개념과 직접인용, 간접인용의 차이를 이해하셨나요? 앞으로 논문 작성 시 이 내용을 잘 활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까?